SXSW2015 방문 후기 - JAMIT

JAMIT 팀이 SXSW 2015 행사에 참가하였음.
작년 7월에 시작해서 지금 9개월 정도 진행.
9개월간 했던 것들에 대해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기 위해 SXSW에 나가게 됐다.

jamit?

여정
시작 : 전원 바이올린 경력 무.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시작.
처음엔 성신여대 음악 교육학과를 찾아갔음. ‘바이올린을 쉽고 재밌게 배우는 것’에 촛점을 뒀기 때문.

9월 : 작년 MakerFaire Korea 2014(9월)에 전시.

11월 : ‘자세를 교정한다고? 왜 하필 바이올린이지? 그 기술로 골프는 어때? 바이올린이 자세가 중요했나?’와 같은 반응들. 한국에서의 반응들은 비슷했음.

그래서.. ‘미국은 좀 다르겠지’ 라는 생각으로 SXSW에 나가게 되었음.
컨셉을 가지고 개발을 시작한지 2개월밖에 안된 시간이라 전시회 전날까지도 개발에 매진. 전시회장에 가서도 한쪽에선 계속 개발을 하고 있었다.

전시회 장에서 준비하는데 페어링을 하려고 보니 BT 장치가 너무 많이 나오더라. 우리끼리 개발할 땐 몇개 없었는데 다른 부스들도 IoT 장비들이니깐. 그래서 그 자리에서 BT 페어링하는 부분 코드를 다 수정해서 필요한 것들만 뜨도록 고친 후에 전시를 계속 했다. 메이커페어 나갔던 경험이 바탕이 되었다.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보여주는 것이 한국과는 달랐다.

행사 끝난 후에 “Most wonderful technologies” 라며 뉴욕타임즈에도 나왔다. Wow, awesome!!

여전히 운이 좋았던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바이올린이라는 악기는 오케스트라가 아니면 여전히 접근하기 어려운 악기이기 때문에 돈이 될 아이템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미국에서의 반응을 보니 여기선 되겠구나 싶었고, 그것이 원동력이 되었다.

세간의 관심은 일단 받았고, 사용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군산의 학교에 찾아갔다.
그동안 아이들이 바이올린을 어렵게 배운 탓에 바이올린을 너무 싫어하는 악기라고 했는데, jamit을 체험하고 나니 재밌다고 좋아했음. 지금도 방문하여 교육을 하는 중이다.

SXSW에 참가하고 싶다면..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많았다. 몇가지 질문을 받아주시었음

과제 관리하는 분들의 요구도 있었을 것 같고 아이디어가 밖으로 나가는 것을 우려했을 법 한데, 회사에서 MakerFaire나 SXSW에 나가는 것에 대해 이견이 없었나?

바이올린을 선택한 이유? 보통은 내가 잘 아는걸 선택하게 마련인데.

SXSW의 submodule로 SXSW edu가 있는데, 왜 특정 주제가 있는 edu가 아니고 더 큰데로 갔나?

특정 시점으로 돌아간다면 돌아가고싶은 시점?

현재 맞닥뜨리고 있는 위기?

MakerFaire에 나가면서 지적재산권에 대한 고민은 없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