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ilitation 교육 w.인피플컨설팅

업무 상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되고 회의에 참석하는 일이 잦아 최근 1~2주 동안 사내, 사외 과정으로 Facilitation 교육을 들었습니다.

사외 과정은 인피플컨설팅에서 진행되는 3일짜리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을 수강했습니다. 퍼실리테이션 분야에서 유명하신 분들께서 직접 과정을 진행하며 3일동안 3인의 남녀 퍼실리테이터가 돌아가면서 진행을 하는데 확실히 남자와 여자의 진행 방식이나 강점 요소에 있어 차이가 많이 느껴졌습니다. 저한테는 감성적인 부분과 이성적인 부분이 가장 큰 차이로 느껴졌는데, 퍼실리테이션이 필요한 분야는 다양하니까 자신의 강점이 뭔지 알고 그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분야를 찾는 것도 스킬 업의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Facilitation이 뭐죠?## Facilitation이 뭘까요? Facilitate라는 단어는 촉진하다 라는 사전적 의미를 담고 있지요.
Facilitation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쉽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럼 Facilitator는? Facilitation을 하는 사람이겠죠?!
회의나 워크샵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고, 집단지성과 합의를 도출할 수 있도록 사전에 최적의 프로세스와 환경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사람을 Facilitator라고 합니다.

즉, Facilitator는 Process 전문가입니다.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전체 Process를 관리하는 사람이죠. 따라서 How, 방법에 초점을 둡니다. 회의에서 나오는 contents에는 관여하지 않아요. 회의에서 다뤄지는 Contents에 대해 다루는 사람을 Consultant라고 부릅니다. 전문 영역이 있는 Contents 전문가죠. 따라서 What, 주제에 포커싱 합니다.
이처럼 Facilitator는 회의의 주제에 따라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전체의 흐름을 잡고, 언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게 적절할지 계획하며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판단하여 대체할 방법도 찾아야 합니다.

Facilitator는 기본적으로 지식과 스킬, 그리고 태도(attitude)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이 중 태도 부분에선, Open mind, 믿어주기 등이 필요합니다.
‘참석자들이 하는 저 말이 그들에겐 맞는 말일거다.’ 라고 이해해줄 수 있는 마음이요. 그럴려면 경청하기가 기본이 되어야 겠죠? (이 부분에선 비폭력 대화가 필요한 순간이겟네요.) 한가지 더, Facilitator가 회의에 참여함으로써 실행을 위한 Commitment가 강화되고, 기존의 틀을 벗어난 창의적인 발상이 촉진시킴으로써 집단 사고에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참석자들이 객관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주지요.

Facilitator의 주요 역할을 키워드로 뽑아보면, 상황진단, 프로세스 설계, 가이드, 동기부여, 질문, 투시(직관), 중재(감정은 빼고 객관적인 fact만), Process director 의 모든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
가만히 생각해보면 참석하라는 회의는 많은데, 들어갔다 나와서 기분이 좋았던 회의는 별로 없는 것 같아요. 회의라고 하면 뭔가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고 끝이 나야하는건데 그 시간동안 서로 싸우다가 끝나는 경우도 많았거든요.
회의의 안건에 따라 그것이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고, 토의 형태로 진행돼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럼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은 뭘까요?

토의 = Discussion. 합의된 사항을 가지고 구체적인 action item에 대해 다루는 것
토론 = Debate. 특정 주제에 대한 찬성+반대가 모여서 서로의 의견을 좁혀 나가는 것. (ex. 100분 토론)

##Facilitation 활용 사례## Facilitation 의 활용 사례로는 GE workout, Appreciative Inquiry, SFC 전략 워크숍, OST 등이 있으며 이게 뭔지는 차례대로 한번 봅시다.

###GE workout###

###Appreciative Inquiry###

###SFC 전략 워크숍###

###OST (Open Space Technology)###

##Facilitation 5 steps## Facilitation은 Opening - Idea gathering - Idea 체계화 - Decision making - Closing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계 별로 사용할 수 있는 Tools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도록 하지요.

###1. Opening###

Opening process

Opening 준비하기

Icebreaking

###2. Idea gathering###

Idea gathering 기법

자유연상법 : 주제에 대해 생각나는대로 자유롭게 발상하며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방법

  1. World cafe

강제연상법 : 주제와 무관한 사물을 강제로 주제와 연결시켜 발상

유추발상법 : 주제의 본질과 닮은 사물의 특성을 힌트로 발상

###3. Idea 체계화###

Idea 보완

Idea 체계화

###4. Decision making###

의사결정 방법

그룹 의사결정의 장단점

집단 사고

Voting 기법

합의를 통한 의사 결정

이외에 Pay off matrix, 의사결정 matrix가 있음.

###5. Closing###

A. 회의의 결과 확인
B. Opening에서 확인했던 목표와 기대사항을 리뷰
C. Action plan 수립 (언제, 누가, 뭘할건지?)
D. 참가자 소감 청취 및 마무리

ORID

###+ Planning, Attention###

##과연 이게 끝일까?##

###DiSC### DiSC 검사를 통하여 조직에서의 내 성향과 서로 다른 성향끼리 어떤 점이 고맙고, 이런점은 보완했으면 좋겠는지를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저는 생긴대로 사는 심플한 사람ㅋㅋㅋㅋ)

▶ DiSC??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태어나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동기요인에 의해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을 취하게 되는데, 그것은 어떠한 패턴을 보이며 일하거나 생활하는 환경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우리는 그것을 행동 패턴(Bsehavior Pattern) 또는 행동 스타일(Behavior Style) 이라고 한다.사람들이 이렇게 행동의 경향성을 보이는 것에 대해 1928년 미국 콜롬비아대학 심리학교수인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는 독자적인 행동유형모델을 만들어 설명하였는데, 인간이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그 환경 속에서 자기 개인의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4가지 형태(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즉 DiSC 행동유형)로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하였다. DiSC는 인간의 행동유형(성격)을 구성하는 핵심 4개요소인 Dominance(주도형), Influence(사교형), Steadiness(안정형), Conscientiousness(신중형)의 약자임.

###까다로운 참석자 대처법### 회의 및 Workshop을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가 까다로운 참석자 대처법이 아닐까 합니다.
각 특징 별 대처 방안을 짧게 요약해봤습니다.

##참고자료## 이번에 들었던 강의 자료는 따로 없지만 2011년도에 Agile korea 2011에서 인피플 채홍미 대표님께서 발표하셨던 자료가 있어 공유해봅니다.

Agile Facilitation from agilekorea

##교육이 듣고싶다면..## 사외과정 :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강사 : 3일동안 3명의 퍼실리테이터가 번갈아가면서 진행.
website : http://www.inpeople.co.kr/training/ntraining01.php 의 교육과정 참고

##퍼실리테이터 인증##